본문 바로가기

영화/수업

[캐릭터수업] 니모를 찾아서 & 카

니모를 찾아서

Finding Nemo

앤드류 스탠튼 / 리 언크리치 감독, 2003

 

cars

존 라세터 감독, 2006

 

캐릭터 수업 이해하기 1

캐릭터 수업 이해하기 2

캐릭터 수업 이해하기 3

 

 

*캐릭터, 등장인물, 인물을 모두 같은 뜻으로 사용했습니다.

 

캐릭터 성격 파악하기

 

 캐릭터 성격은 '캐릭터의 말과 행동'으로 파악한다고 교육과정에 나와 있습니다.

역시 말과 행동이 그 인간을 규정하는 거였군요, 하고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등장인물 성격을 파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어휘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착하다, 나쁘다' 정도밖에 표현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배려한다, 건방지다 등의 단어를 알기도 하지만 그것을 뇌 속에서 꺼내는 것을 어려워하기도 하고요.

 

 뭐 이게 어려워? 하고 접근했다가 낭패를 보기도 했습니다.

역시 아이들은 학년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같은 학년이라도 수준이 엄청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 벌써 두 개의 큰 깨달음을 얻었군요ㅋ

 

 

 

수준에 따라 접근하자

 

 먼저 단편 영화로 수준을 파악한 뒤, 장편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수준이 된다면, 캐릭터 성격과 함께 그 근거가 되는 말과 행동을 쓰게 합니다.

하지만 수준이 조금 낮다면 캐릭터 성격이나 말과 행동 중 하나를 적어 주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카>에서 킹의 성격을 파악한다면 아래와 같이 학습지를 만들어볼 수 있겠죠.

 

이 킹이 그 킹이 아니여~ (출처: DAUM 영화)

 

 

함께 찾기

 혼자 찾는 것 보다 함께 찾는 것이 더 좋죠.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친구들이 채워주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아래와 같이 학습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니모를 찾아서>에서 '도리'라는 캐릭터에 대한 성격을 알려주고(긍정적인 성격), 그 근거를 찾는 거에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서로 이야기하며 '답'을 찾아간다는 장점을 보면 충분히 투자할만한 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혼자 찾기는 말 그대로 혼자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모둠이 모여서 각자 자기가 찾은 근거를 말해봅니다. 내가 미처 찾지 못한 근거를 학습지에 기록합니다.

마지막은 학급 전체가 함께 의견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모둠에서 발표자 한 명을 뽑아 모둠에서 나온 모든 의견(자기 의견 + 내가 찾지 못한 모둠 의견)을 발표합니다. 물론 이미 다른 모둠에서 발표한 내용은 제외하고 발표해야 겠지요.

 

 

난 천의 얼굴을 가진 물고기야. 혼자선 내 성격 모를걸~ (출처: DAUM 영화)

 

성격은 변한다

 문학 작품에서는 캐릭터 성격이 변하는 경우가 많죠.

<카> 주인공 '라이트닝 맥퀸'은 오만하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성격이었지만 배려심 깊은 성격으로 변하게 됩니다.

<니모를 찾아서> '니모'도 자신감 없는 성격에서 고난을 겪으며 용기를 갖게 되죠.

 

 아래는 학습지 예 입니다.

 

 

  

 성격이 변한다는 것은 '심화' 단계로 가기 위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누구나 좋은 성격을 가지고 싶어 합니다. 용기있고 배려심 있는 성격을 싫어하는 아이는 거의 드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좋은 성격'으로 변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이 심화 단계의 핵심 질문 입니다.

내가 왜 이렇게 됐는지 알겠어?

심화: 성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영화 수업에서 언제나 그렇듯 저는 질문을 통해 깊이있는 이해를 돕습니다.

 <카>에서 '성격이 변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해 본 뒤,

<니모를 찾아서>에서는 '좋은 성격이 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1. <카>

 

 질문을 통해 깊게 이해하기

 

 라이트닝은 피스톤 컵우승을 첫 번째 목표로 삼아왔다. 우승을 하게 되면 명예 뿐 아니라 인기와 돈을 모두 얻게 되기 때문이다.

 성격이 변한 후에도 라이트닝에게 피스톤 컵우승은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런데 결승전에서 라이트닝은 사고를 당한 을 도와주느라 우승을 포기한다. 명예, 인기, 돈을 모두 포기한 셈이다.

 또 거대 기업인 다이노코 회사회장의 모델 제의도 거절한다.

그렇다면 라이트닝에게 명예, 인기, 돈보다 더 소중한 것은 무엇이기에 을 도와 준걸까? 그리고 다이노코 회사모델 제의도 거절한 걸까?

 

라이트닝은 피스톤 컵 우승 그 자체보다도 우승으로 인해 얻게 되는 것을을 원했습니다. 그것은 명예, 스폰, 돈 등이었죠. 그런데 그것을 모두 포기하면서 까지 '킹'을 도왔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명예나 돈보다 더 소중한 것을 위해서 였을겁니다. 대체 소중한 것이 무엇이길래 그것을 모두 포기한 것일까요?

 아이들은 '친구', '배려' 등의 답변을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답변이 아닙니다.

 내가 소중하다고 생각되는 것, 그리고 그 우선순위. 이것을 '가치관'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 가치관은 행동이나 말에 따라 결정 됩니다.

 라이트닝이 "내 소중한 우선 순위 1등은 친구야"라고 말해놓고 다이노코의 모델이 되었다면 어땠을까요? 아마도 라이트닝은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 자기 자신을 속이고 있는 것이었겠죠.

 아이들에게도 물어봅니다. 가장 소중한 것 10가지 우선순위를 정하라고요. '가족'이라면 왜 가족에게 그렇게 함부로 대하는지, '친구'라면 왜 친구에게 그렇게 말을 막 하는지 물어 봅니다. 말과 행동이 없는 가치관은 가짜 가치관입니다.

 결론을 낼 시간입니다.

 인물의 성격이 변하는 이유? 바로 가치관(내가 소중하다고 느끼는 우선순위)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맥퀸 사람 된건 다 우리 덕분 이라고~

 

 2. <니모를 찾아서>

 질문을 통해 깊게 이해하기

말린과 니모는 성격이 달라집니다.

무엇이 둘의 성격을 달라지게 했는지 각각 써보세요.

 

 간단한 질문이지만 '좋은 성격'을 향해가기 위해 꼭 필요한 질문입니다.

 말린(아빠)의 경우, 니모에 대한 사랑을 빼놓을 수 없죠. 겁많고 부정적인 성격을 가진 말린이 호주 앞바다까지 헤엄쳐서 니모를 만날 수 있었던 이유는 사랑 입니다. 영화 내내 '니모, 니모'를 외쳐대던 말린의 사랑이 느껴집니다.

 또 주위의 도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도리(건망증 파란 물고기)는 말린이 포기할만한 상황마다 "기운을 내야 해, 우린 할 수 있어" 등의 말로 말린의 기운을 북돋아 줍니다.

 

 자, 이제 니모를 살펴볼까요? 니모가 치과의사 수족관에서 절망하려는 순간, 수다쟁이 소식통 펠리컨이 나타나 말린의 모험을 전해주죠. 아빠 말린의 모험 속에는 자신을 향한 깊은 사랑이 있음을 깨닫고 용기를 냅니다.

 또 무엇이 있을까요? 수족관 친구들을 통해 니모는 변했죠. "난 할 수 없어요"라는 외침에 "넌 (혼자) 할 수 있어"라는 대답을 하던 수족관 친구들이요. 그리고 그 용기는 어망에 잡힌 도리와 물고기를 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말린과 니모. 둘은 좋은 방향으로 성격이 변했습니다. 여기까지 아이들과 대화하며 칠판에 정리하다보면 아이들은 공통점을 찾아 냅니다.

 

 첫 번째는 사랑. 그리고 다음은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

아이들에게 묻습니다. "누구에게 사랑받고 있나요?" 그리고 "변하고 싶으면 도움을 청하세요."

 

 지난 시간에 본 영화 <카>의 라이트닝도 성격이 변했습니다. 라이트닝의 경우는 레이에이터 스프링 마을 사람들이었죠. 라이트닝에게 애정을 주고 도움을 주었습니다.

 

 아이들은 변하고 싶어 합니다. 오늘 이 수업을 통해 느낀 점을 써보라고 하면, 변화하고 싶은 아이들 마음을 절절히 깨달을 수 있습니다.

온 김에 관광도 좀 하자.

캐릭터 수업과 깨달음

 수업은 단순히 '등장인물 성격 파악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캐릭터 성격에 대해 깊이 이해하면서, 자기 자신과 대면하게 됩니다.

 또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내게 그리고 '부모'라는 역할을 가진 내게도 큰 깨달음을 줍니다.

아이가 긍정적으로 성장하게 하기 위해 내가 할 일 말입니다.

사랑이 깊을 수록 아이는 변화하게 되겠죠. 물론 니모처럼 처음엔 이해하지 못하더라도요.

그리고 옆에서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도 어렴풋이 가닥을 잡게 합니다. (니모)수족관 친구들처럼 모든 것을 다 해주지는 말 것, (말린)도리처럼 옆에서 끊임 없기 도와주고 용기를 줄 것, (라이트닝 맥퀸)마을 사람들처럼 기다려 줄 것.

오늘같은 날은 피리를 불어야 쓰것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