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수업

[캐릭터 수업] 이해하기 1

캐릭터 수업 이해하기 1

 

 

 영화에서 아이들에게 가장 먼저 다가오는 것 중에 하나가 캐릭터 입니다. 사실 아이들뿐 아니죠.

 

 어느 날 영화를 보러 갔는데, 어느 장면에서 갑자기 침만 꼴깍꼴깍 넘기는 소리만 났습니다. 그리고 자기도 모르게 내는 탄성소리가 여기 저기서 흘러 나왔습니다.

 

 

바로 이 장면. 아저씨란 이름을 쓰다니, 반칙임. (출처: DAUM 영화)

 

 영화관에서 나오는데도 주위 사람들은 온통 '원빈 아저씨' 이야기 뿐이었습니다. 줄거리 등은 거의 듣지 못했고요. 만약 <아저씨>(2010)에 원빈씨 대신 정말 아저씨 외모 배우가 등장했다면 어땠을까 상상해 봅니다.

 

 

 그래서 멋진 캐릭터가 나오는 영화는 아이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심지어 어떤 아이는 <드래곤 길들이기>(2010) 주인공이 못생겨서 재미 없다는 말까지 했습니다ㅋ

 

 

이 친구도 웃통 벗으면 원빈일지 누가 알아? 아. 미안. 그냥 해본 말이야. (출처: DAUM영화)

 

 사람들은 캐릭터에 자신을 동화시키기도 하고 캐릭터의 아픔을 자기 아픔처럼 생각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자기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팬들도 있습니다.

 

 

그래, 형은 아직 죽지 않은거지?

 

 

 

 

 이처럼 매력이 철철 흘러 넘치는 캐릭터 수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교과와 관련된 수업,

 두 번째는 캐릭터로 아이 마음을 읽어가는 수업 입니다.

물론 두 가지가 완전히 분리된다기 보다는 함께 이어지기도 합니다.

 

 


 

 

1. 교과 관련

 

 교과서에는 '등장인물'이란 표현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영화, 특히 애니메이션을 보다보면 인물이 아닌 대상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역대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 부문 주인공 분류

 

그래서 저는 아이들과 수업을 할 때는 인물이 아니라 캐릭터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캐릭터 관련 수업은 아래와 같은 내용이 들어갑니다.

 

(1) 캐릭터 마음 짐작하기

(2) 캐릭터 성격 파악하기

(3) 캐릭터의 성격이 사건 전개에 미치는 영향

(4)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의 갈등

 

 

(1)-1. 캐릭터 마음 짐작하기

 캐릭터 수업에서 가장 쉽고 가장 먼저 할 수 있습니다. '감상' 교육과 자연스럽게 연결되기도 하고요.

 특히 캐릭터 마음을 짐작하는 활동은 공감 능력을 길러주는데 더없이 좋습니다.

 국어 교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지만, 영화에 따라 도덕이나 창의적체험활동(친구 존중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과 연결시켜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를 고를 때는 캐릭터 상황에 공감할 수 있는 영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사가 혼자 얼음성을 짓고 동생마저 쫓아냈을 때의 기분은 어땠을까요?

(출처: NAVER 영화)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하는 노만. 나도 그런 경험을 해보았나요?

(출처: DAUM영화)

 

 

<인크레더블> 미라지. 그녀는 신드롬을 도와주다가 왜 Mr.인크레더블을 돕게 되었을까요?

(출처: DAUM영화)

 

 

 

(1) - 2. If you were me

 영화에서는 캐릭터가 겪는 갈등을 중심으로 사건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만약 내가 그 캐릭터라면 난 어떤 선택을 할까?' 라는 질문은 쉽고도 중요한 질문입니다.

 '캐릭터 마음 짐작하기'가 이해와 공감 능력을 길러준다면, 이 질문은 문제나 갈등 상황에 직면했을 때 옳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마치 모의 훈련이라고나 할까요?

 

 

내가 만약 키나이였다면? 나는 인간으로 남았을까요, 곰으로 남았을까요?

(출처: DAUM영화)

 

 

 이 질문은 주인공에게만 던지는 질문이 아닙니다. '악당 캐릭터'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악당 역할을 하는 캐릭터가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면, 어떤 선택이 바른 선택인지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Mr. 인크레더블에게 거절당한 후 나쁜 마음을 품기 시작한 신드롬.

거절 당했을 때 신드롬의 마음은 어땠을까요?(1-1)

그리고 거절당한 후 나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1-2)

(출처: DAUM영화)

 

 

 

 

(2) 캐릭터 성격 파악하기

 캐릭터 성격을 말한다는 것, 쉬운 것 같지만 막상 해보려면 어렵습니다.

 아이들이 착하다, 나쁘다 정도로 단순하게 표현하기는 하지만 조금 구체적으로 표현하라고 하면 굉장히 힘들어 합니다.

 

 당연하지만 입체적인 성격을 가진 캐릭터 보다는 평면적인 성격을 가진 캐릭터가 나오는 영화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과정에는 캐릭터 성격을 파악할 때 '말과 행동'을 통해 파악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쉽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인상 깊은 장면이나 대사'를 적어보라고 하는게 좋습니다.

 아이들이 말하는 내용을 칠판에 정리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캐릭터가 어떤 말과 행동을 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중요한데 아이들이 미처 말하지 못한 내용은 '선생님은 이런 대사가 인상적이었어요' 라며 은근슬쩍 칠판에 적어 두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다음 단계로는 '성격이 바뀌는 예'를 영화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서 '왜 성격이 바뀌게 되었을까?'를 함께 이야기하다보면 캐릭터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겁쟁이 니모는 용기있는 니모로 변하게 되죠. (출처 NAVER 영화)

 

캐릭터 수업 예: 니모를 찾아서 & 카

 

 


 

이어서

(3) 캐릭터의 성격이 사건 전개에 미치는 영향

(4)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의 갈등

내용을 설명하겠습니다.

 

캐릭터 수업 이해하기 2로 가기

 

*고침: 2015년 10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