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수업

쉽게 하는 영화 수업 (1) 준비

쉽게 하는 영화 수업 (1) 준비


글만 읽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얄팍한 영화 수업 길잡이.

"이 정도는 나도 하겠다."




*기획 의도*


 글만 읽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영화 수업 길잡이 글을 쓰고 싶었습니다.

 읽은 뒤엔 "이 정도는 나도 하겠다." 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얄팍한 영화 수업 길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수업 흐름*


1. 교육 과정을 살펴본다.

 어느 시간에 영화를 보면 좋을지 살펴봅니다. 이 때 시수 확보가 중요한데 이건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2. 영화를 선택한다.

 아이들과 보고 싶은 영화를 선택합니다. 아이들 수준에서 재미있고 어렵지 않은 건전한 영화면 좋습니다.

 물론 1번과 2번 순서가 바껴도 됩니다. 영화를 먼저 선택하고, 영화에 교육 과정을 껴 맞추는 거죠.

(tip) 불법 다운로드 파일로 영화를 보는 행동은 법적, 교육적 문제가 있어요~


3. 수업 전에 할 일: 미리보고 틀어보고.

 수업 전에 교과서 한 번은 읽어보잖아요. 영화도 한 번 미리 보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들과 영화를 볼 장소에서 미리 한 번 틀어보세요. 특히 소리가 잘 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4. 수업 시작

 ① 칠판에 써 놓기: 과목/단원, 학습 목표, 영화 제목(감독), 캐릭터

 ② 줄거리 말해주기

(tip) 경험상 결론 직전까지 줄거리를 말해주면 아이들이 영화에 더 몰입하게 됩니다.

(tip) ①과 ② 내용은 나무위키, 네이버영화, 다음영화 등을 참고하세요. 특히 애니메이션은 '나무위키'를 추천합니다.

 ③ 영화보기: 영화를 볼 때 딴 일하지 말고 아이들과 함께 봐주세요.

(tip) 화장실은 미리 다녀오게 하세요.

(tip) 영화 예절을 알려주고 감상을 시작하세요.


5. 영화 감상 이 후

 이어질 <쉽게 하는 영화 수업> 시리즈를 참고해 주세요.




*자주하는 10문 10답*


질문 1: 영화는 어디서 다운 받을 수 있나요?

답변: '네이버 영화' 등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 받을 때는 재생 가능 기간, 저작권 보호장치 적용 사항(DRM- 디지털 저작권 관리) 등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각주:1]


질문 2: 영화를 볼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나요?

답변: 저는 다운로드보다 DVD를 추천합니다. 다만 DVD를 대여해 주는 곳이 많지 않고, 구매하자니 다운로드에 비해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땐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학교 도서관에 아이들과 보고싶은 영화가 없다면 구입 신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질문 3: 파일 구하기가 어렵기도 하고 아이들에게 당장 보여주고 싶은 영화가 있어서요, 소위 '어둠의 경로'라고 불리는 곳에서 다운 받아 아이들에게 보여주면 안 되나요?

답변: 네, 불법 다운로드는 말 그대로 불법 입니다. 또 불법 다운로드의 경우 자막이 엉터리인 경우도 많습니다.


질문 4: 그런데 학교에서 영화보면 불법 아닌가요? 공공장소 이런데서 틀지 말라고 그러던데.

답변: 불법 아닙니다. 저작권법 25조(학교교육 목적 등에의 이용)가 그 관련 근거 입니다. 쉽게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학교에서 수업하는데 사용해도 된다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건 '수업' 이란 단어죠. 그냥 진도 다 나가고 할 일 없다고 틀어주는건 불법이란 뜻이기도 합니다.


질문 5: 영화를 꼭 미리 봐야 하나요? 예전에 봤던 영화인데 그냥 수업하면 안 될까요?

답변: 굳이 그러시겠다면 어쩔 수 없지만, 예전에 봤던 영화라도 다시 보시기를 강력이 추천드립니다. 이는 수업 전에 교과서를 미리 읽어보는 것과 같습니다.


질문 6: 수업 전에 왜 미리 틀어봐야 하나요?

답변: '애들아 오늘 영화보자~' 하고 틀었는데 영화가 안 나오는 진땀나는 상황 경험해 보셨나요? 아이들도 실망해서 그 이후 수업도 제대로 안 되죠. 특히 영화를 볼 장소(교실, 시청각실 등)에서 직접 틀어보는게 중요합니다.


질문 7: 칠판에 과목/단원, 학습목표, 감독 이름, 등장 인물까지 다 적어야 하나요?

답변: '수업' 이니까요, 아무래도 적어 놓는 게 좋습니다. 감독 이름은 국어책 작품에 지은이가 적혀있듯 예의상 적어놓는게 좋고요. 특히 등장 인물은 왠만한 조연은 다 적어놓으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또 특정한 장소가 나온다면, 그 장소 이름까지 적어주세요. 이렇게 투자한 3분이 엄청난 귀찮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영화 감상 후 활동할 때 계~~~~속 물어보거든요.

아, 물론 학습지가 따로 있다면 칠판이 아닌 학습지에 적어두어도 좋습니다.


질문 8: 줄거리를 말해주고 영화 감상을 시작하면 아이들이 영화 안 보고 딴 짓하지 않나요?

답변: 경험상 그 반대 입니다. 전체적인 줄거리를 모르고 보면 아이들이 줄거리 따라가기 바쁩니다. 대부분 아이들은 봤던 영화 또 보고 또 보고 또 보고 지겹도록 보죠? 줄거리를 안다고 영화를 안 본다면 이렇게 또 보지 않겠죠.


질문 9: 화장실이 급한 아이가 있다면 보내야 하지 않을까요?

답변: 의자에 쌀 수는 없으니 화장실에 보내야죠. 그럼 그 아이는 영화 흐름을 놓치게 되는데 이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영화 시작 전에는 무조건 화장실 다녀오라고, 안 마려워도 싸고 오라고 합니다.


질문 10: 영화 예절을 알려주가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나요?

답변: 영화 예절을 안 지키면 그로 인해 영화 감상 중 다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는 크게 5가지를 말해 줍니다.

① 잡담 금지: 영화관에서 떠드는 소리 정말 싫죠? 마찬가지 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예절이지만 가장 지켜지지 않는 예절이기도 합니다. [각주:2]

② 스포일러 발설 금지: 반대로 궁금해도 물어보지 말라고 합니다. 절대 절대 쉿.

③ 친구에게 거슬리는 행동 하지 않기: 앞자리 발로차기, 의자 위에 높이 앉아서 뒷사람 시야 가리기, 필통이나 연필을 책상에 톡톡 치기 등. 네, 이런 아이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기지개 금지: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경우 자기도 모르게 기지개를 펴기도 합니다. 이게 반복되면 뒤에 앉은 아이와 다툼이 발생하죠.[각주:3]

⑤ 감정 인정해주기: 영화를 보다가 옆 친구가 울 때 내 반응 중 가장 적절한 것은?

 일. 어깨를 토닥이며 위로해준다.

 이. 공감 에너지를 폭발시켜 함께 울어준다.

 삼. '야야, 쟤 운다~'라며 친구들에게 널리 알린다.

 사. '왜 울어? 저게 슬퍼?'라며 손가락질과 함께 비웃음을 던져준다.

 오. 그냥 모른채 한다.

답은 오번입니다. 그냥 울게 놔두고 스스로 마음을 추스리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게 예의죠. 그리고 영화를 보고 운다는건 창피한 행동이 아니라 감정이 풍부하다는 근거입니다. [각주:4] [각주:5]



 우와. 이렇게 글을 읽으니까 영화로 수업하기 포기하고 싶을 수 있어요. 죄송해요, <쉽게 하는 영화 수업>인데.

그런데 정말 중요한 내용이라서 이렇게 길게 쓴 거예요.

이해해 주시고 실제로 수업을 한 번만 해보면 정말 쉽다는걸 아실 수 있을거예요. 정말이예요~





예고편


<쉽게 하는 영화 수업> (2) 시간 확보

진도 나가기도 바쁜데 영화를 볼 시간이 어디있어?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글을 담았습니다.


<쉽게 하는 영화 수업> 실전편

그래서 어떻게 수업하라는 거야?

영화 한 편, 주제 하나를 골라서 수업 흐름을 보여드립니다.

예시로 참고하셔도 되고 그대로 따라하셔도 됩니다.

  1.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사항을 꼭 살펴보세요. 집에서 재생이 되더라도 교실 컴퓨터에서 재생이 안 될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큰 화면에서 볼 때는 화질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본문으로]
  2. 떠들지 말라고 주의를 주면 ‘저는 조용하게 이야기 했는데요?’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소곤거리는 소리가 옆이나 뒤에 친구에게는 매우 거슬리는 소리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그럼 잡담이 아닌 이야기는 뭔데요?’라고 묻기도 합니다. 그럼 ‘생명이 위험해서 하는 얘기 빼고는 다 잡담이야’라고 대답해 주지요. [본문으로]
  3. ③, ④ 모두 자기도 모르게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친구가 그런 행동을 했을 때 짜증을 내기 보다는 조용하게 그만하라고 이야기 하라고 말해주세요. [본문으로]
  4. 울음은 웃음과 같이 설명해 주면 이해가 빨라요. '웃긴 장면이 나오는데 굳이 웃음을 참을 필요가 있을까? 우는 것도 그래. 슬픈 장면이 나오는데 굳이 참을 필요가 없어.' [본문으로]
  5. 그렇지만 큰 소리로 울거나 웃는 행위는 안 되겠죠. 함께 영화를 보는데 너무 크게 웃거나 너무 크게 울면 다른 친구들 영화 관람에 방해가 됩니다. 더욱이 한국 영화나 더빙판인 경우에는 큰 울음(웃음) 소리에 대사를 못들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