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영화로 수업하는 것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어느 선생님에게는 딱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어느 학생들에게는 딱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고 즐거워 하는 것을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
그렇게 영화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1. 감상 (기본)
* 인상 깊은 장면을 말하고 다른 친구 생각을 들어 봅니다.
* 대화를 통해 학생을 이해합니다.
* 질문을 통해 한 단계 높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2. 캐릭터
* 성격 파악하기
* 입장 바꿔 생각하기를 통해 한 단계 높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3. 줄거리
* 중요한 내용을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줍니다.
* 사건 중심으로 내용을 파악합니다.
4. 주제 찾기
*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것(감독의 의도)을 찾아 냅니다.
5. 감상 (의미 찾기)
* 작품 속에서 내가 느끼고 얻은 의미를 친구들과 나누어 봅니다.
* 영화를 통해 얻은 의미를 '나'에서 시작해서 '사회'까지 범위를 확장 시킵니다.
6. 토론하기
* 영화 속 갈등 상황을 중심으로 토론 합니다.
* 친구가 찾은 의미에 반론을 제기합니다.
7. 감상 (심화)
* 질문하기: [1. 감상(기본)]에서 질문을 받는 입장이었다면, 이제는 질문을 직접 만들어 봅니다.
* 비판하기: 좋은 작품이라 하더라도 비판받을 것은 있습니다. 비판할 부분을 찾아봅니다.
8. 기타
* 그 외 교육 과정에 포함된 내용: 영화를 보고 느낀 점 시로 표현하기 등이 그 예 입니다.
9. 기타
*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영화를 보고 학습합니다. 말머리에 [환경수업], [경제수업], [민주주의수업] 등을 달아 두었습니다.
'영화 >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상수업][평화][장애] 드래곤 길들이기 (0) | 2015.10.02 |
---|---|
[캐릭터 수업] 이해하기 1 (0) | 2015.09.28 |
[감상수업] 허당해적단 (0) | 2015.09.28 |
[감상수업] 이해하기 1 (0) | 2015.09.28 |
단편 영화 소개 (0) | 2015.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