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수업

[사건수업] 이해하기 (1) 메모하기, (2) 중요한 사건 파악하기

사건수업 이해하기

 

'사건'과 관련한 영화 수업을 이해하기 위한 글 입니다.

특히 국어 교과와 많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메모하기

(2) 중요한 사건 파악하기

(3) 내용 간추리기

(4) 줄거리 쓰기

(5) 사실을 기록한 글(영화)

(6) 배경과 사건: 시대적 배경

(7) 인물과 사건: 인물의 성격

(8) 뒷 이야기 예상하기

(9) 빠진 이야기 상상하기






사건수업 이해하기 (1) 메모하기


 메모하기는 이 후에 나오는 중요한 사건 파악하기, 내용 간추리기, 줄거리 쓰기 등과 관련이 있는 과정입니다. 그 뿐 아니라 메모하기는 토론 수업 등 사건 수업과 관련되지 않은 다른 수업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메모하기는 모든 수업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메모를 하며 영화를 보다보면 자칫 영화 흐름을 놓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메모가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중요한 내용만 적으라고 해도 자기가 적을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적기 때문에 오히려 영화에 몰입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1. 영화보고 메모하기


 메모라고 하면 보통 영화를 보면서 메모한다고 생각하는데, 영화를 보자마자 자기 생각을 빠르게 메모하는 방법을 먼저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영화를 보면서 메모를 하게 되면 영화 자체에 몰입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단 영화를 보고, 자기 생각과 느낌 그리고 중요한 내용들을 메모하도록 합니다.

 이런 연습을 거치게 되면 나중에 영화를 보면서 메모를 하더라도, 자기가 나중에 기억할 수 있는 부분과 기억하지 못해서 지금 메모해야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어느 정도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꿈을 꾸고 나서 시간이 지나면 꿈 내용을 잃어버리듯, 영화도 보자마자 메모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기 감정을 종이에 저장할 수 있는 훈련이 되거든요.


2. 영화보며 메모하기


 영화를 보면서 메모를 할 때는 중요한 사건 파악하기, 줄거리 요약 등의 수업과 먼저 연관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하면 좋은 활동은, 자기 마음에 와닿는 대사(장면)가 나오면 그것을 메모하는 것입니다. 영화가 끝나고 감상을 적을 때, 마음에 와닿는 뭔가가 있었는데 기억이 안 나거나 그 상황은 아는데 정확한 대사가 기억이 안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활동은 '영화보고 메모하기'를 한 번 정도 하고 난 후에 하면 좋습니다.

 정리하면,

 처음 한 번 정도는 영화 보면서 메모 완전 금지(영화보고 메모하기)

 그리고 나서 다음 영화를 볼 때는 마음에 드는 대사(장면)만 영화를 보며 메모하고 나머지는 영화를 보고 난 후 생각 메모하기를 합니다.


 어느 정도 메모하기에 대해 익숙해지면 중요한 사건 파악하기, 줄거리 요약하기 등과 관련한 수업과 연계시켜 메모하기 수업을 진행해도 됩니다.

 다만, 영화 수업 만으로 메모하기를 연습하기 보다는 다른 방법으도 메모하기를 충분하게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메모는 중요하다. (출처: 네이버 웹툰 / 마음의 소리 255화 <메모>)

 



사건수업 이해하기 (2) 중요한 사건 파악하기


 무엇이 중요한 사건이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 사건인지를 파악해서 적어본다는 것은 쉽지 않은 활동입니다. 특히 100분 남짓 영화를 보고나서 '중요한 사건을 적어보시오'라고 하면 처음부터 구구절절 이야기를 쓰는 아이, 내가 뭘 써야하지?라고 하얀 종이만 바라보고 있는 아이들이 많이 보입니다.


1. 처음에는 선택하기


 그래서 처음에는 보기를 주고 선택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겨울왕국>(2013)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안나는 처음 만난 이웃 나라 한스 왕자에게 사랑에 빠진다.

 - 공주 엘사는 모든 것을 얼려버리는 마법을 가지고 있다.

 - 어린 시절 엘사는 동생 안나와 장난을 치다가 마법으로 동생을 죽일 뻔 했다.

 - 안나는 눈사람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 엘사의 부모님은 다른 나라로 가다가 돌아가셨다.

 - 울라프는 코가 당근으로 되어 있다.

 - 대관식 날 마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들킨 엘사는 산으로 도망을 간다.

 - 나라 전체를 꽁꽁 얼려버린 엘사는 노래 'Let it go'를 부른다.

    .....



 쉬워 보이지만 함께 답을 맞춰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친구들과 다른 답을 말한 아이에게는 '왜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니?' 라고 이유를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나면 반대로 다른 친구들에게는 '왜 그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니?'라고 물어보는 것은 햄버거와 콜라처럼 궁합이 잘 맞는 세트 메뉴 질문이 됩니다.


아, 햄버거와 콜라는 화장실과 문짝같은 존재다. (출처: 버거킹)



2. 시간 순서대로 나열하기


 이렇게 열심히 선택하고 나면 이젠 중요한 사건들을 순서대로 나열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순서대로 중요한 내용을 연결시키고 나서 '이것이 내용을 요약한 줄거리'라고 말해줍니다.


 참고로 가끔 두 가지 사건이 교차 편집되면서 일어나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런 영화는 '시간 순서대로 나열하기' 뿐 아니라 줄거리 요약하기 수업에서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렵거든요.



 여기까지 수업을 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내용 간추리기'와 '줄거리 쓰기' 수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 글: 사건 수업 이해하기 (3) 내용 간추리기 + (4) 줄거리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