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혜부학 발표
이원수: 동화를 중심으로
1. 간략 소개
가. 연도별 소개
1911년생
1925년 소파 방정환과 만남
1926년 동시 <고향의 봄> 당선(<어린이> 4월호)
1981년 별세
나. 호: 동원(凍原), 겨울들판 / 물오리: <겨울 물오리>, <아이들의 호수>
2. 일제강점기(~1945)
가. 천사주의 → 천사주의+카프카문학
나. 친일논란: 1940~1945 동시 두 편, 자유시 한 편, 수필 두 편
예- 시<지원병을 보내며>(1942), 수필<전시하 농촌 아동과 아동문학>(1943) 등
→ <친일인명사전>3권(2009)에 오름: 참회에 대한 구체적 기록은 없지만, 그 후의 삶을 살펴볼 것
3. 해방 후 그리고 한국전쟁과 한국사회
가. 해방 직후 사회적 분위기(남한): 1948 남한 단독정부, 국가보안법→1949 국민보도연뱅: 월북 또는 보도연맹가입을 선택
① 낙천적 천사주의: 자본주의적 유통구조 / 일제탄압에 대한 내용이 많지 않음
② 반공 이데올로기: 월남작가 중심
나. 이원수
① 식민지, 전쟁 그리고 분단
-식민지 현실 속에서 고통 받는 아이들 <5월의 노래>(1950) 등
-자유와 새롭고 독립적인 국가 <숲 속 나라>(1949) 등
-분단을 세계정세 속에서 파악 <장난감과 토끼 삼형제>
-분단의 고통 <호수 속의 오두막집>(1969), <강물과 소녀>(1969), <늙은 바위 이야기>(1973) 등
-전쟁의 비극 <메아리 소년>(1968) 등
② 새로운 사회, 새로운 모순
-4․ 19혁명 <땅속의 귀>(1960)
-독재정권 <토끼대통령>(1963)
-노동문제 <불새의 춤>(1970)
③ 그 외- <미미와 희수의 사랑>(1968), <골목대장>(1958), <장미 101호>(1974)
5. 결론
① 친일논란의 이원수: 해방 후 그의 문학과 삶
② 해방 후 한국 동화의 흐름: 교육(교조)주의, 상업주의
③ 2010년대 한국 동화의 흐름: 왜 이원수 동화는 우울하게 느껴지는가?
6. 참고문헌
-우리 동화 바로 읽기(이재복, 한길사, 1995): 얼음 어는 강물의 겨울 물오리(247쪽~271쪽)
-아동문학과 비평정신(원종찬, 창작과비평사, 2001): 이원수 판타지동화와 민족현실(118쪽~139쪽)
-같은 책: 한국 현대아동문학사의 쟁점(140쪽~172쪽)
-이원수와 한국 아동문학(이원수 탄생 백주년 기념논문집 준비위원회 엮음, 창비, 2011)
-위키백과 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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