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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소개

미니빌

미니빌

 

 기본정보

 디자이너: Masao Suganuma

 시간: 20~40분

 인원: 2~4인

 종류: 주사위 게임, 건설 게임(카드)

 방식: 주사위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중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처: 행복한 바오밥(happybaobab.com). 미니빌(한글판)은 여기서 제조,수입했다.

 

 

장점 1. 쉬운 전략 게임

 

 코코너츠, 루핑루이, 할리갈리 등은 분명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3, 4학년 정도만 돼도 반복해서 이런 게임을 하다보면 아이들이 질려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미래를 예측하고 선택하는 전략 게임은 비교적 덜 질릴뿐 아니라, 어떤 게임은 하면 할 수록 계속 하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게임이 너무 어려우면 아이들이 게임 설명 듣다가 포기해 버리는 상황도 벌어집니다. 이럴 땐 쉬운 전략 게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미니빌] 입니다.

 

 기본 정보에 난이도 '중'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사실 1학년 아이들도 할 수 있는 게임 입니다. 다만 학교에서 학급 전체에게 [미니빌]을 알려주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중'으로 선정한 것입니다.

 

 

 

장점 2. 주사위

 

 주사위 게임은 태생부터 '운'을 시험하는 게임입니다. 물론 같은 주사위를 사용하더라도 게임 시스템에 따라서 운이 얼마나 게임에 개입하는지는 다릅니다.

 

 [미니빌]은 주사위에 따른 운이 매우 많이 작용하는 게임입니다. 아마 '운7기3' 정도 될것 같습니다ㅋ

 

 그래서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왜냐고요? 바로 어른도 이길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지요.

 아이와 게임을 하다보면 가끔 져줘야 할 상황도 생깁니다. 매번 지기만 하면 아이는 게임에 실증을 느껴버리거든요ㅋ 하지만 [미니빌]은 전혀 그럴 필요 없습니다. 어른이든 아이든 주사위만 빵빵 터져주면 되거든요 :-)

 

 주사위 게임은 사람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합니다.

 '아~ 이 숫자만 나오면 이기는데 왜 안나오는 거야' 하는 안타까운 마음과

 '드디어 나왔다~' 하는 쾌감까지

감정이 왔다갔다 합니다. 아이들은 이런 감정을 느끼면서 묘한 긴장감과 기쁨을 즐깁니다.

 

* 물론 기본적인 전략을 짜야 주사위 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운7기3에서 '기3'을 빼면 안되죠ㅋ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게임 방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장점 3. 내가 만드는 마을: 뿌듯함

 

 [미니빌]은 내 마을에 다양한 시설을 건설해나가는 게임 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내 마을 예쁘다'는 뿌듯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거 별거 아닌것 같지만 아이들 입장에서는 굉장한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출처: 행복한 바오밥(happybaobab.com). 일러스트도 세련된 듯 아기자기하다.

 


 이런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자리를 많이 차지 한다는 거죠. 간단하고 아기자기할 것 같지만 이것 저것 많이 깔아놓고 게임을 하다보니 자리를 많이 차지하게 되는 단점이 생깁니다.


 

게임 방법

 

매우 간단하게 설명하면,

 

1. 주사위를 굴린다.

2. 돈을 번다.

3. 시설(카드)을 건설한다.

 

끝.

* 자세한 설명은 행복한 바오밥 홈페이지에 동영상 설명이 있습니다. 클릭

 

 

너무 간단하니까 조금만 설명 더 하겠습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카드 맨 위에 있는 숫자가 나오면 그 카드에 써있는 돈을 받게 됩니다. 위 사진으로 예를 들면, '밀밭'은 주사위 1이 나오면 동전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끔 다양한 시설과 돈을 많이 모으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게임 도중이라도 '목표카드(주요시설 카드)'를 먼저 건설하는 사람이 이긴다'는 규칙을 상기시켜 주어야 합니다.

 

 

카드 종류

카드 종류는 색깔에 따라 특징이 있습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숫자(황금색 원 안에 있는 숫자)가 건설 비용이다.

 

 

 

 

돈 버는 규칙

 

 아이들이 가장 헷갈려 하는 부분이 돈 버는 규칙 입니다. 내가 주사위를 굴려놓고 돈을 얼마나 가져가야 할지 모르기도 하고, 또 돈을 가져갈 수 있는 상황에서도 돈을 못가져 가기도 합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은 세 가지 입니다.

 

 1. 파란 카드와 녹색 카드를 구분한다.

 2. 빨간 카드/보라 카드는 친구에게 돈을 받고, 파란 카드/녹색 카드는 은행에서 돈을 받는다.

 3. 종류가 같은 카드가 많으면 돈도 많이 받는다.

 

 

 그럼 문제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 번 맞춰 보세요.

 

 

 문제① 내가 주사위를 굴렸는데 2가 나왔다. 얼마를 받아야 할까?

 

 

 문제② 친구가 주사위를 굴렸는데 2가 나왔다. 얼마를 받아야 할까?

 

 

문제③ 내가 주사위를 굴렸는데 3이 나왔다. 얼마를 받아야 할까?

 

문제④ 친구가 주사위를 굴렸는데 3이 나왔다. 얼마를 받아야 할까?

 

 

*주의

파란 카드는 어떤 카드고 녹색 카드는 어떤 카드인지 외울 필요 없습니다. 카드 아래 설명을 보면 잘 나와 있거든요.

 

 

 

전략 짜기

 

가장 중요한 전략 짜기 부분입니다. 전략은 '콤보' 기능을 이해해야만 짤 수 있습니다.

 

중요하지만 매우 간단합니다.

 

 

'치즈 공장' 처럼 'ㅇ카드 1장당 동전 3개 획득'이란 설명이 써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그러면 그 표시가 된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한 장당 3원을 받는 겁니다.

 위 예를 들면, 내가 주사위를 굴려서 7이 나왔습니다.[각주:1] 그런데 나는 소 그림(뭐라고 읽어야 할지 모르겠지만ㅋ 저는 축산 그림이라고도 하고 소 그림 이라고도 합니다)이 그려진 카드를 한장 가지고 있기 때문에('목장 카드') 3원을 얻게 됩니다.

 

 별로 강력하지 않다고요?

 

 그럼 다른 예를 살펴보죠.

아래 같은 상황에서 내가 7이 나왔다면 얼마를 벌게 될까요?

 

네. 소 그림이 그려진 카드가 3장 있으니까, 3원 X 3장 = 9원 입니다.

[미니빌]에서 9원은 굉장히 큰 돈이에요.

 

 

그런데 이런 콤보도 가능해요.

아래 같은 상황에서 내가 7이 나왔다면 얼마를 벌게 될까요?

 

 

치즈 공장이 2개죠? 따라서 ( 3원 X 3장 ) X 2 = 18원 입니다.

치즈 공장 하나를 더 세웠을 뿐인데 이렇게 많은 돈을 벌다니.

바로 이게 콤보의 위력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숫자 2가 나왔는데 18원이 생겼다고 좋아하는 아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숫자 2가 나오면 그냥 3원만 받게 되는 겁니다.

 

 

 

 

 

 만약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거의 게임이 끝났다고 봐야 겠죠. 그래서 이런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견제'해야 합니다.

 누군가 한 가지 시설을 사 모으면 그 사람이 독점하지 못하도록 옆에서 같이 그 시설을 사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그게 쉽지 않아요. 왜냐고요?

'왜 내가 견제해야해? 다른 사람이 해주겠지. 난 내 갈 길이 있거든.'이라고 모두가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

 

 

 어쨌든 전략을 짤 때는, 내가 어떤 시설을 집중적으로 사 모을지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이것 저것 사는 것도 전략이 되긴 하겠지만, 승률이 높지는 않을 겁니다ㅋ

 

 

 

수업 활용

 

 학급 아이들 모두가 이 게임을 안다고 전제할 때 할 수 있는 수업 활용 입니다.

 수업 시간에 [미니빌]을 하는게 아니라, '언급'하는 정도의 수업 입니다. 물론 아이들 집중력은 올라갑니다ㅋ

 주사위 게임 이라는 특징과 관련 있습니다. 눈치 채셨나요?

 

 수학 확률 단원에서 쓸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주사위를 던졌을 때 나올 수 있는 숫자를 확률로 계산해서 미니빌 카드와 대입 시키는 겁니다.

 

 

출처: 위키백과 - 확률분포

 

 

 어떤 카드를 선택하는게 확률상 가장 이득인지를 따져보게도 하고,

 비슷한 성격의 카드가 왜 가격 차이가 나는지도 이야기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치즈공장(숫자 7)은 5원, 가구공장(숫자 8)은 3원, 농산물시장(숫자 11~12)은 2원인 이유는 뭘까?

 

 

수업은 수업이고 일단 게임 먼저 합시다~

  1. 주사위를 굴려서 7이 나올 수 없죠? 하지만 주요 건물 중에 기차역을 건설하면 '주사위를 2개 굴릴 수 있다'는 특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를 한 개 굴릴 것인가, 두 개 굴릴 것인가도 중요한 전략 포인트가 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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