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풀 세렝게티
기본정보 |
디자이너: Martin Nedergaard Andersen 시간: 10 ~ 15분 인원: 2~6인 종류: 카드 게임, 파티 게임 방식: 순발력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하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당신은 친구들과 아프리카 세렝게티 평원에 도착했습니다.
그 곳에는 많은 동물들이 살고 있지만 당신은 누구보다도 독특한 동물 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카드 앞면은 평범한 동물들이 있습니다.
당신은 평범함을 거부하는 반항아. 카드 앞면과 다른 동물을 카드 뒷면 중에서 찾아내야 합니다.
게임 준비 및 기본 규칙
게임 준비 모습 입니다.
독특한 사진 후보가 되는 카드 6장을 뒷면이 보이게 깔고 가운데는 더미를 만듭니다.
여기서 더미를 앞면으로 뒤집습니다.
짠.
이제 더미에 나온 앞면과 다른 독특한 사진을 6장중에 골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방금 뒤집은 앞면 카드를 확대해 볼게요.
일단 기린, 사자, 얼룩말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분홍색, 빨간색, 파란색도 있어서는 안 되겠군요.
안 되는 이유는 화살표로 표시함
정답이 두 장이라고요?
그럼 두 장 다 가져가면 됩니다. 물론 그만큼 다른 사람들보다 손이 빨라야 겠지만요.
라운드 점수 계산
이제 점수 계산을 해볼까요?
A와 C는 정답을 가져왔군요. 그럼 그 사진을 가져가면 됩니다. 독특한 사진 한 장당 1점이거든요.
A는 점수를 얻었다고 좋아하는데
C는 자기가 두 장 다 가져올 수 있었는데 안타깝다고 합니다. 욕심쟁이군요ㅋ
D는 가져가지 못했군요. 하지만 감점은 없으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B는 잘못 가져갔네요. 평범한 동물을 찍다니, 자존심이 허락을 못하죠. 정답이 아닌 카드는 더미로 보냅니다.
그리고 득점을 얻었던 카드를 앞면으로 뒤집고 90도 회전해서 자기 앞에 둡니다.
-1점처럼 보이지만 예전에 얻었던 점수까지 잃기 때문에 사실 -2점인 셈입니다. 조심해야 합니다.
B가 딴 점수 카드들
*만약 정답이 없다면? 가운데 앞면으로 놓인 카드를 재빨리 가져오세요. 점수가 됩니다~
다음 라운드
점수 계산이 끝났으면 다음 라운드를 진행해야죠?
독특한 사진 후보를 6장이 되도록 채웁니다.
만약 더미에서 6장을 못 채운다면? 바로 게임이 끝나고 각자 마지막 점수 계산을 해야 합니다.
마사이족
아, 깜빡하고 마사이족 설명을 빼먹었네요.
카드를 뒤집었는데 만약 마사이족이 나온다면? 규칙은 거꾸로 됩니다.
다시 말해 가운데 그림과 다른 사진을 찍어야 하는 게 아니라 같은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이 경우라면
얼룩말, 미어켓, 사자, 녹색, 회색, 분홍색이 들어있는 사진은 몽땅 가져와야 합니다.
간단하고 즐거운 파티게임
규칙이 간단하기 때문에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을 찾는 규칙 때문에 게임을 하다보면 헷갈리죠ㅋ
또 마사이족이라는 변수가 있어서 더 헷갈리게 만듭니다.
심지어 0점을 얻고도 6명 중에 꼴등을 안 하는 상황도 생길 때가 있어요.
이런 요소들은 아이들에게 짧은 시간 웃음을 자아내기 충분합니다.
다만 쉬운 파티게임의 숙명이랄까요, 자주 하기에는 너무 먼 당신이 되어버리는 보드게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