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트
기본정보 |
디자이너: Reiner Knizia 시간: 20~30분 인원: 2~8인 (2인 비추천. 2~5인: 개인, 4,6,8인: 팀플레이 가능) 방식: 카드게임, 영향력(Area influence), 팀 플레이(Partnerships)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하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멘사가 선택했다고? 전혀 납득할 수 없다~ 아니면 내가 천재가 아니라 납득이 안되는 건가?ㅋ
총평: 배우기 쉽고 하기 쉬운, 하지만 힘 겨루기 눈치 싸움이 가득한 게임.
사실 저는 이 게임이 그리 재미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이들과만 해봐서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여하튼 저는 별로였습니다. 멘사 선정 게임이라는데 카드 운이 많이 작용하는 게임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아이들은 정말 좋아하더군요. 게임을 하다보면 흡사 이리저리 눈치보며 먹을 것을 찾아다니는 하이에나의 눈빛으로 변해버리곤 합니다ㅋㅋㅋ 여하튼 아이들이 좋다니까 제가 재미없어도 큰 불만은 없습니다.
Loot. 전리품이란 뜻이죠. 상자와 일러스트와 제목에서 느껴지듯 이 게임은 해적 게임입니다. 해적이란 주제 때문에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게임 방법
카드를 6장씩 받으면 게임 준비가 끝납니다. 헉. 간단하죠?
자기 차례가 되면 다섯 가지 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합니다.
① 카드 뽑기
뭐 할게 없다. 그럴 땐 그냥 더미에서 카드를 뽑아 가져갑니다.
카드 종류는 상선, 해적선, 해적선 선장, 제독등 4가지가 있습니다.
② 상선(카드) 내려놓기
먹이감을 내려놓는 겁니다. 자자, 하이에나들 몰려들라고~
돈이 많이 표시되어 있을수록 통통한 먹이감. 저게 나중에 점수가 된다.
③ 해적선(카드) 사용하기
어떤 하이에나를 보낼지 선택하는 거죠. 그런데 이미 다른 사람이 낸 색깔의 해적선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해적은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깃발 색깔로 구분하면 됩니다.
해골 표시가 많을수록 강한 해적. 그리고 노란색과 녹색 구분이 잘 안 되는게 아쉽다.
선장들의 힘은 모두 같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 선장 카드를 낸 사람이 이긴다.
별로 정의롭게 안 생김. 만화 <원피스> 영향인지 '제독'이라 그러면 일단 별로라는 생각부터 든다ㅋ
*원래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 게임인데 그림을 잘못 그렸습니다. 수정하기 귀찮아서 그냥 둡니다 ㅠㅜ
그래서 상선을 놓은 '다'부터 시작해서 다 - 나 - 가 - 라 순서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8이 아니라 무한대 표시임ㅋ
스토리텔링
게임 방법을 설명할 때 어느 정도 '이야기'가 들어가면 더 흥미롭고 기억도 잘 됩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안에는 아이들 예상 반응 입니다~
애들아, 지금 너네는 해적이 아니야.
(그럼요?)
너희는 국가를 운영하는 왕이야.
(그런데 왜 국가가 해적카드로 상선을 털어요?)
예전에는 말이야, 해적이 합법적으로 운영되던 시절이 있었지.
(살았던 것처럼 눈 감지 마세요, 이젠 안 속아요~)
진짜야. 다른 나라 배를 쓱싹 털어서 우리 나라를 발전시키려던 '대항해 시대'였지.
(가끔 상식이 풍부한 아이들은 그게 사실인걸 안다.)
자, 봐봐. 해적들은 나한테 고용될 수도 있고 저쪽 나라한테 고용될 수도 있어. 같은 상선을 약탈하는데 같은 해적끼리 싸울수 있겠니?
(아뇨.)
그렇지? 맞아. 그래서 한 상선에 대해서는 한 사람이 먼저 고용한 해적을 또 고용해서 낼 수 없는거야.
(그렇군요.)
그리고 제독도 마찬가지야. 다른 나라 상선인데 우리 제독이 출동할 수 있겠니?
(아뇨.)
그래서 내가 내려놓은 상선에만 제독 카드를 쓸 수 있지.
(그럼 해적왕은요?)
해적 두목 카드는 힘이 모두 똑같아. 그런데 먼저 상선에 와서 다른 해적들과 싸우다보면 힘이 떨어지겠지? 그럼 힘 떨어진 해적 두목과 지금 막 도착한 쌩쌩한 해적 두목은 누가 더 강할까?
(지금 온 해적 두목이요)
딩동댕~ 그래서 마지막에 등장한 해적 두목일수록 강하다고 보는거지.
팀 플레이
<루트>는 팀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입니다. 라고 말하기엔 조금 민망한 규칙입니다. 그냥 같은 둘씩 짝을 지어서 윷놀이 하듯이 앉으면 되거든요. 가, 나, 다 세 팀이 게임을 한다고 하면 가-나-다-가-나-다 순서로 앉으면 됩니다.
그래서 2~8인이라고 되어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2~5, 6, 8인 이 더 정확합니다.
더더더 몰입해서 게임하기
해적 관련 영화를 본 다음에 게임하면 더더더 몰입이 되겠죠. 추천하는 영화는 <허당 해적단> 입니다. 제가 좋아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한 영화 입니다. 게다가 왠지 그림이 비슷한 듯한 느낌이 드는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출처: DAUM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