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8호 2015. 11. 9. 23:54

카멜업

 

기본정보

디자이너: Steffen Bogen

시간: 20 ~ 40분

인원: 2 ~ 8인 (4~6인 추천. 4인 미만은 즐기기에 너무 적고, 7인 이상은 뒷 사람이 할게 없다.)

종류: 레이싱 게임 (낙타), 예측

방식: 예상, 주사위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중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주 게임을 학교에서?

 

 이 게임은 레이싱 게임 입니다. 누군가는 초등학교에서 이런 게임을 해도 되냐고 하시더라고요. 경마와 다름 없다고 하시면서요.

 말이 달리나 낙타가 달리나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 통념상 경마와 낙타 경주는 차원이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나라에는 '대한 마사회'가 있고 경마장도 있습니다. 또 학교 주변에 스크린 경마장이 생긴다고 하자 주민들이 반대하는 일이 생기기도 했죠. 경마 사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많은 국민들에게 경마장은 도박을 연상시키면서 좋은 이미지를 갖지 못하고 있죠.

 하지만 낙타 경주는 우리에게 굉장히 생소합니다. 심지어 낙타 자체를 보기조차 힘들어요. 그래서 낙타 경주와 도박을 연관 시키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학교에서 경마게임은 꺼낼 때 조심스러워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낙타 경주 게임은 괜찮다는 입장 입니다.

 

 

하지만 위너스서클은 즐겁죠~ (출처: boardgamegeek)

 

 

 

게임이 잘 돌아가지 않는 이유


 일단 하면 신나게 하면서도, <카멜업>은 잘 안 돌아가는 게임 중 하나 입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준비가 복잡하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게임 방법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교실에 이런 저런 게임이 많다보니 간단하게 돌릴 수 있는 게임을 더 좋아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어렵다는 오해를 받으니 슬픕니다.

 

  그렇지만 아이들 이야기에서 유추하건데, 게임이 잘 돌아가지 않는 이유는 '크게 벌려놓고 하는 게임 치고는 그리 재미있지 않다'가 정답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할만한 다른 게임도 많은데 굳이 이걸? 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그리고 파티게임에 가까운 이런 게임의 특성상 함께 게임하는 친구들이 중요하죠. 만약 잘 안맞는 친구들과 게임을 했는데 재미가 없다면, 생각보다 복잡한 이런 게임을 할 필요는 없겠죠.



 

 

게임 준비


 <카멜업>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자기 차례에 할 행동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아직 이런 게임을 많이 접해보지 않아서 생소하게 느끼는 것 같아요.

 자기 차례에 할 수 있는 행동이 4가지 입니다. 그런데 이걸 다 기억하려니 게임이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죠. 그래서 일단 게임을 준비해 놓고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가진 것과 게임판을 보면 내가 할 수 있는 행동 4가지가 한 눈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1, 2는 게임판에 깔아놓는 카드. 3, 4는 각자 가지고 시작하는 카드(설명을 위해 한 명 것만 배치했음).

 

 

행동 4가지

 

1. 피라미드 타일 가져오기 입니다.

 위 사진을 확대해 보겠습니다.

 

 

 

 '1'이라고 쓰여진 곳에 피라미드 모양 카드가 있죠? 그냥 그거 한 장 가져옵니다.

그거 가져오면 어떻게 되냐고요? 피라미드 카드를 가져오면 피라미드 주사위를 굴릴 수 있어요. 참 쉽죠?ㅋ

 그리고 카드에 돈표시 되어 있고 '1'이라고 써져있죠? 그건 '구간 정산' 때 1원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하얀색 주사위 2가 나왔습니다. 이제 하얀 낙타를 두 칸 움직입니다.

 

2. 구간예측타일 가져오기 입니다.

 구간 예측타일이란 말이 어색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여러 '구간'들로 진행됩니다. 쉽게 그냥 '라운드' 등으로 표현해도 됩니다. 여하튼 피라미드 속에는 낙타 색깔별로 주사위가 하나씩 들어있습니다. 이 주사위를 피라미드에서 모두 던지면 '구간'이 끝납니다. 그리고 구간이 끝날 때마다 돈을 얼마나 땄는지 계산하게 되죠.

그럼 게임은 언제 끝나냐? 어떤 낙타든지 결승선 통과하면 그 즉시 게임이 끝납니다.

 

 여하튼 구간예측타일이란 이번 구간(라운드)에서 어느 낙타가 앞서고 있을지 예측하는 타일입니다.

 

 

 

 

아이콘만 이해하면 쉽습니다. 위 사진대로라면, 주황색 낙타가 그 구간 1등이면(낙타가 가장 위에 올라가 있죠?) 5원[각주:1]을 받습니다. 그리고 2등이면 1원을 받고, 그 이하라면 1원을 뱉어내야 합니다ㅋ

 

 

 

다음은 개인이 가지고 시작하는 카드로 할 수 있는 행동을 설명하겠습니다.

 

 

 

3. 사막타일 놓기

 각자 하나씩 가지고 시작하는 타일 입니다.

 

 

양쪽면으로 되어 있다. 한 면은 +1, 나머지 한 면은 -1

 

 게임판에 사막카드를 놓습니다. 그러다 게임 중에 낙타가 사막타일 위에 올라가게 되면 타일 주인은 돈을 모아두는 곳에서 1원을 받습니다. 그리고 낙타는 타일 모양에 따라 앞으로 한 칸 가든지 뒤로 한 칸 움직입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사막 타일을 놓는 장소는 낙타도 없고 다른 사막 타일도 놓여져 있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 놓여져 있는 사막 타일 옆에도 안됩니다. 그러면 +1, -1 콤보로 앞으로 한 칸 뒤로 한 칸 무한 반복 될 수 있거든요ㅋ

 

 아, 그리고 1번 칸에도 둘 수 없습니다. 그 곳은 아예 아이콘으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4. 우승낙타 또는 꼴등 예측하기

 구간(라운드)이 끝나고 나서는 구간예측타일에 따라 돈을 벌게 됩니다.

하지만 낙타가 결승선을 통과하면 게임이 바로 끝나게 되죠. 이 때는 자기가 예측한 낙타 등수에 따라 결과가 돈을 벌게 됩니다.

 

경주 예측카드 놓는 곳. 사진으로 봤을 때 우승낙타는 위쪽, 꼴등낙타는 아래쪽이다.

 

하지만 내가 어떤 낙타를 예상했는지는 경기 끝날 때까지 비~~~밀

 

 

  우승(꼴등)낙타를 예측해서 돈을 벌 기회는 게임 내내 단 한 번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신중하다가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자리를 빼앗기게 되죠.

 

가장 먼저 예측한 사람이 8원을 받는다. 그 다음 부터는 받는 돈이 적어진다. 하지만 틀리면 1원 내야 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어쩌다 보니까 길어졌네요. 하지만 막상 말로 설명하면 생각보다 금방 입니다~

 

 

선택, 예상, 운

 

 <카멜업>은 아이들에게 '선택'할 기회를 줍니다.

지금 네가 할 수 있는 행동은 4가지야. 뭘 할래? 이걸 자기 차례가 돌아올 때마다 강요받죠.

할 일이 딱딱 정해져 있는 게임만 하다가 이렇게 선택을 하라고 하면 처음에는 당황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금방 감을 잡죠.

 

 그 감은 '예상'을 통해 생깁니다.

'지금 피라미드 속에 든 주사위가 파란색 1개 남았네? 그럼 노란 낙타가 우승할 가능성이 거의 없구나. 노란색 구간우승타일 말고 파란색 구간우승타일을 가져가야 겠다.'

라든가

'여기에 두면 낙타들이 내 사막 타일을 많이 밟을 것 같아.'

등 다양한 예상을 하게 됩니다.

덕분에 <카멜업>은 단순히 주사위 굴리기 파티게임으로 볼 수만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내 예상은 번번히 빗나갑니다.

이유는 정육면체 주사위 때문입니다. 보드게임에서 주사위 = '운' 입니다. 아무리 치밀하게 계산해서 확률높은 판단을 했더라도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깊은 한숨을 쉴 수밖에 없죠.

다섯 색깔 주사위야말로 <카멜업>의 웃음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택과 예상과 운이 들어있는 카멜업, 어렵지도 않아요~

 

 

열심히 세팅중인 아이들

  1. 원래 화폐 단위는 '이집트 파운드(EP)' 입니다만, 저는 아이들에게 설명할 땐 그냥 우리나라 화폐 단위를 사용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