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구형 보드게임 다섯 가지
배우기도 쉽고 재미도 있는 게임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일단 완구 모양이라서 아이들에게 첫 인상을 좋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ㅋ
그리고 쉽기 때문에 초등학교 1학년 이전에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최대 장점은 빨리 끝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가면, 아이들이 게임을 반복하다보면 지겨워하곤 하더군요.
텀블링 몽키, 흔들흔들 해적선, 코코너츠, 루핑루이, 바나나 몽키
이 다섯 가지 게임을 순서대로 소개하겠습니다.
텀블링 몽키
기본정보 |
디자이너: Garrett J. Donner, Roger Ford, Craig V. McKee, Michael S. Steer
시간: 15~25분
인원: 2~4인
종류: 완구
방식: 행동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하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색깔 막대을 뽑습니다. 그 때 원숭이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떨어뜨린 원숭이를 가져갑니다. 원숭이가 귀여워서 마구 가져가고 싶지만 원숭이를 가정 적게 가져간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원숭이가 다 떨어지면 점수 계산하면 됩니다.

네, 저런 표정으로 게임을 해야 합니다.
막대, 주사위, 원숭이를 보관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에 보관했어요.

그래도 보관하기 힘들어요 ㅜㅠ
게임 규칙 중 많이 실수하는 것 2가지 있는데,
하나는 세팅할 때 한 줄에 막대 3가지 색을 각 2개씩 꽂아야 한다는 거에요. 아무렇게나 꽂는 경우가 있는데 규칙서에는 그렇게 나와있어요.

보기 편하라고 가장 윗 층만 꽂아 놓았어요. 분홍, 주황, 녹색을 2개씩 있습니다.
실수를 많이 하는 또 하나는 막대를 가장 위에서부터 뽑아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주사위가 녹색이 나왔다면 나무 가장 위에 있는 녹색 막대를 뽑아야 합니다.
극단적이기는 하지만 심지어 이런 상황에서도요ㅋ

흔들흔들 해적선
기본정보 |
디자이너: Magellan, Patch Products
시간: 5~10분
인원: 2~4인
종류: 완구
방식: 행동, 균형잡기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하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흔들리는 해적선에 해적들을 올려놓는 게임 입니다.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조립할 수 있는 해적선과 펭귄 모양 해적들이 구성품 입니다.
인원에 맞게 해적을 나누면 게임 준비 완료 입니다.

순서를 정하고 차례대로 해적들을 올립니다. 올리다보면 왜 흔들흔들 해적선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누군가 해적을 떨어뜨리면 바로 그 전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즉, 나 다음 사람이 실패하기를 기다려야하는 게임이죠.

그래서 친구들은 저처럼 유난히 이런 게임 못하는 사람 옆에 앉고 싶어하죠. 자리 운이 많이 따를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하나 더. 아래 사진처럼 눕혀서 해적을 놓으면 반칙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상자 이야기. 애꾸눈이란 한쪽눈이 없거나 먼 사람, 혹은 그런 상태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한쪽 눈이 없기 때문에 시력은 가지고 있으나 원근감/중심을 잡는데 상당히 불안정해지죠(출처: 나무위키).

그래서 게임 상자 사진처럼 한 쪽 눈을 가리고 게임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물론 표정도 저렇게 지어야 겠죠ㅋ
코코너츠
기본정보 |
디자이너: Walter Schneider
시간: 15~20분
인원: 2~4인
종류: 완구
방식: 행동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하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원숭이 손에 코코넛을 놓고 튕겨서 컵 속에 넣는 게임입니다. 미세하게 힘 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2,4인 기본 세팅입니다.

빨간 컵에 코코넛을 넣으면 한 번 더 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3인 기본 세팅은 다릅니다. 위와 같이 세팅하면 누군가 불리하겠죠?ㅋ
이래야 공평하지.
여의봉 그림 밖에서라면 어디서든 튕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공중에서도 할 수 있죠.

다양한 아이템 카드도 있습니다. 나를 돕거나 상대방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컵 6개를 먼저 모은 사람이 게임에서 이기게 됩니다. 다른 사람이 이미 모은 컵이라도 내 코코넛이 들어가면 빼앗아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 견제가 가능하죠.

11시 방향 친구가 컵 하나만 더 모으면 승리~ 이럴 때 집중 공격~
주의: 코코넛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코코넛만 따로 판매하긴 하지만 그래도 잃어버리지 않게 주의를 주어야 합니다.
루핑루이
기본정보 |
디자이너: Carol Wiseley
시간: 5~15분
인원: 2~4인
종류: 완구
방식: 행동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하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건전지가 필요한 게임입니다.
가운데 보이는 비행기가 뱅글뱅글 돌아갑니다. 그러다가 비행기가 오면 발판을 눌러서 비행기를 위로 띄웁니다.

이렇게 날다가 중력에 의해 비행기가 떨어지겠죠. 그러다가 비행기가 상대방 칩을 치게 만들어서 칩을 떨어뜨리는 게임입니다.

잘 모르는 팁 하나. 게임이 쉽다고 느껴지면 숙련자 모드로 하세요.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비행기를 치는 부분을 오른쪽처럼 만들면 비행기를 건들기 더 어렵겠죠.
이건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있는 부분인데, 워낙 쉬운 게임이다보니 설명서를 대충 읽어서 모르는 사람이 많더라고요.
바나나몽키
기본정보 |
디자이너: Jim winslow
시간: 15~25분
인원: 2~4인
종류: 완구
방식: 행동, 예측
난이도(초등학생 기준): 하
*최상(고학년도 배우기 어려움), 상(5,6학년 가능), 중(3,4학년 이상 가능), 하(모든 학년 가능)
*아이 특성에 따라 난이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코리아보드게임즈 완구 5종 세트 중에서 유일한 전략 게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네 게임과 다르게 행동 부분이 약합니다. 그냥 피규어 말을 옮기는 정도랄까요?
이런 이유로 싫어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만, 반대로 상황을 예측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에 머리를 친 아이들은 좋아라 합니다.
원숭이를 고르고 그에 맞게 카드 색도 골라 가져가면 게임 준비 끝.
돌아가며 숫자 카드(1~5) 한 장을 내고 그 숫자만큼 이동합니다. 그래서 숫자카드를 모두 사용했을 때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원숭이가 라운드 승자가 됩니다.

4인 기준 게임 준비 예
유일한 전략 게임답게 규칙도 가장 복잡합니다. 헷갈릴 만한 것 위주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1. 상대 원숭이와 같은 칸에 갈 수 없다는 점입니다. 같은 칸에 도착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가는 길에도 '칸'으로 안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내 원숭이(파란색)가 처음 위치에 있는데 숫자 3을 냈습니다.

그럼 이러면 안됩니다.

이게 맞습니다.

2. 바로 앞사람과 같은 숫자 카드를 낼 수 없습니다. 물론 낼 수 있는 카드가 그 숫자밖에 없다면 어쩔 수 없지만요.

3. 위나 아래 중 한 방향으로만 가야 합니다. 왔다 갔다 안됩니다.
또 가고 싶은 방향이 있어도 숫자에 비해 칸이 모자르면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상황이라면 위로는 갈 수 없어요. 왜냐하면 숫자 3을 냈는데 위로는 2칸 밖에 못가거든요.


4. 라운드 점수 계산 입니다. 1등이 바나나 2개, 2등이 1개를 받습니다.
(둘이서 할 때는 1등이 1개, 2등이 0개)

바나나를 먼저 5개(둘이 할 때는 3개)를 먼저 모으는 사람이 이깁니다.
간단하지만 이기기는 쉽지 않습니다ㅋ